PAL에서 NTSC 방식으로 변환되어 인터레이싱이 발생되는 소스에 대한 디인터레이싱 및 역텔레시네를 다룬 포스트입니다.
독자가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이해가 있다는 전제 하에 글을 작성하며, 디인터레이싱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AviSynth입니다.

제목은 영국 드라마(영드)로 적어놨지만, 유럽에서 제작된 PAL 방식의 작품이라면, 모두 해당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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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KBS에서 방영해 준 영국 드라마를 보고 한국어 더빙판이 다시 보고싶어 이리저리 영상을 찾아보았는데, 영상들의 디인터레이싱이 엉망이었습니다.
외국쪽 립들을 찾아보니 25fps로 인코딩되어있었습니다. 원본이 25fps PAL 영상이라는 소리죠.
하지만 돌아다니는 한국 방영분 립은 29.970fps, 심지어는 23.976fps로 잘못 인코딩 되어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HDTV 원본 소스 .ts 파일을 구해서 디인터레이싱을 하려고 하는데 잘 안되었습니다.
NTSC 변환된 PAL 영상 디인터레이스 (2:2:2:4 pulldown의 경우를 다룸), Force Film, IVTC, and Deinterlacing 등의 글을 참고,
Telecide(Guide=3).Decimate(6)
tfm().tdecimate(cycle=6)
tfm().tdecimate(mode=7,rate=25.000)
등을 사용해봤으나,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대략 다섯프레임에 한번 이상 인터레이스 된 프레임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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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프레임을 잘 뜯어보니 프레임 진행이 (이하 프로그레시브 프레임 = P, 인터레이스 프레임 = i 로 표기)
i i i i P P (@29.970fps, 대략의 진행은 이러하나 일정하지 않음)
로 대략 4:2 Pulldown 정도로 보였으나, 일정하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4:2 Pulldown로 검색한 결과 Thread: 4:2 pulldown? 을 발견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영상은 4:2 Pulldown이 아니라 2:2:3:2:3 Pulldown이 사용됐습니다 .

적당한 필터로 영상을 BOB해서 59.94fps로 만들어 프레임 별로 보면, 아래와 같은 진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i P i P i i P i P i i P (@59.94fps)

2, 2, 3, 2, 3 프레임마다 P프레임이 등장해서 2:2:3:2:3 Pulldown으로 부릅니다.

위 스레드에서 추천한 여러 방법을 시도해봤으나, 모두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fps는 맞으나 군데군데 보이는 인터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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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검색을 해서 찾은 플러그인이 rePal입니다. (Thread: is it possible to ivtc a 29fps ntsc source to 25fps xvid with gnot?)

AviSynth 스크립트에서

(전략)
Yadif(mode=1, order=-1)
LoadPlugin("[repal.dll 경로]\rePal.dll")
repal()
(후략)
식으로 BOB filter 바로 뒤에 붙혀주면 됩니다. (BOB 필터는 꼭 yadif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선호하는 걸로 사용하면 됩니다.)

bobbing된 59.94fps 영상에서 12프레임마다 7프레임씩 제거하여 24.975fps의 결과물을 뽑아줍니다.

(수정) 원본 rePal 대신 rePal 29.97 mod 를 사용하면 25fps로 깔끔하게 떨어집니다.

완벽하지는 않아 가끔 약한 인터레이스 프레임이 보이기는 하지만, 수동이 아닌 방법중에서는 가장 깔끔하게 나오는 듯 합니다.

이 이상 깔끔하게 하려면 노가다가 필요한 듯 합니다-_-;;

필름 원본이라면 http://snoopybox.co.kr/1385 을 참조해서 23.976fps로 복구하면 되지만,
영드의 경우 원본이 PAL 25fps로 결과인 24.975fps와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구태여 음성 싱크 밀림의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fps를 변경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수정) 원본 rePal 대신 rePal 29.97 mod 를 사용하면 25fps로 깔끔하게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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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al의 장점: 자동으로 하는 방법중에서는 제일 갈끔함.
rePal의 단점: 무겁다(느리다), 완벽하지는 않다. 

rePal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다운로드는 아래입니다.

rePal plugin Doom9 thread : http://forum.doom9.org/showthread.php?t=48401
rePal plugin download :  http://avisynth.org/warpenterpri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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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좋은 방법 있으면 소개시켜 주세요~


Posted by 류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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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헷가닥*
    2012.05.07 13:2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더 좋은방법은 디인터레이싱 하지 않고 그대로 인코딩(http://attach.tistory.com/12);;;;;;;;

    죄송해요;
    • 2012.06.01 00:0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원본이 60fps, 50fps짜리 방송이라면 유용할지도 모르겠지만..... 이 경우는 아닙니다;;;;
      게다가 리사이즈 하면 말짱황;
  2. T
    2018.09.07 02: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25프레임 영상을 과거 NTSC를 채택했던 곳에서 30프레임으로 바꿀 때
    2:2 역풀다운, 즉 24/25배(0.01%) 느리게 해서 24프레임으로 만든 뒤 30프레임으로 2:3 또는 제작자 편의상(또는 귀찮아서) 2:2:2:4(그냥 한 프레임만 중복시키는 방식)로 풀다운 한다고 적혀있지만,
    여기 소개된 것처럼 24프레임으로 안바꾸고 아예 25프레임대로 2:2:3:2:3 또는 2:2:2:2:4 풀다운 시켜버리는 이유가 제작자, 유통자 편의상 그렇게 하는 걸까요?

    다른 이야기지만, 3D TV애니메이션 <생일왕국의 프린세스 프링>이 우리나라에서 제작됐는데도 수출 감안할 겸, 그리고 풀다운하기 번거롭거나 귀찮아서 그런지 1기에서 30프레임으로 렌더링했다가 2기에서 25프레임으로 했더군요.
    • 2018.10.12 10:3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24/25 하면 0.01%가 아니라 4% 느려집니다.
      유의미한 길이 변화가 생기고, 민감한 사람이라면 차이를 느낄 수도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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