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DJMAX RESPECT(이하 DMR)의 BGA 리마스터링은 정말 훌륭합니다만......
몇몇 BGA에는 불필요한 레터박스가 붙어서, 화면비가 깨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DJMAX Portable(이하 DMP)를 출시하면서 문제가 생깁니다.
PSP는 16:9 화면비를 가지기 때문에 여기에 BGA를 맞춰주어야 하죠.
화면 비율을 유지하려면 위아래를 자르거나 좌우에 필러박스를 붙여야 하는데....
어느 쪽도 별로 좋아보이지 않네요.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BGA를 새로 제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BGA를 일일히 새로 만져주려면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
결국 DMP 1, 2 시절 BGA 대부분(전부?)은 4:3 원본을 좌우로 잡아늘려 만들어졌습니다.
요따구로 캐릭터들이 찐빵이 되고 원이 타원이 되어버립니다 ㅠㅠ
그래도 모든 BGA를 처음부터 만들수 없으니... 이게 그나마 최선이었죠.
여기서 새로운 문제점이 생기는데,
16:9 비율로 제작, 4:3에 맞춰 레터박스를 붙인 BGA를
레터박스 체로 16:9로 늘려버립니다??
????
그러니까
↑ 이상 (화면이 꽉 차고, 비율도 정확)
↑ 현실 (화면을 차지하는 검은 띠, 찐빵이 되어버린 캐릭터)
태생 4:3 BGA들을 잡아늘리는 것은 어쩔수 없으니 넘어갑니다만, 이건 태생 16:9입니다.
이걸 굳이 레터박스까지 넣어가며 찐빵된 꼴을 보아야 한단 말입니까 ㅠㅠ
DMR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길 바랬지만.... 쟌넨!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
제가 생각하는 수정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합니다.
해당 곡들에 한하여, 화면비율 맞춰 BGA 출력 범위만 조정해주면 됩니다.
4:3에 맞추어 위아래로 늘린 후, 가온데로 맞추어 출력하면 됩니다.
출력범위만 조정하니, 굳이 영상파일 다시 생성할 필요도 없습니다. (패치용량 줄으니 이득!)
----
아래부터는 위 방식대로 조정한 BGA 예시들입니다.
유형1. 깔끔하게 딱 떨어짐
Ladymade STAR
깔ㅡ끔
Seeker
깔ㅡ끔(2)
유형2. 미세하게 레터박스가 남음
화면비가 16:9에 미세하게 안맞는 경우입니다.
이대로 레터박스를 약간 남겨도 좋구요....
영상을 4:3보다 위아래로 좀 더 잡아당기면 레터박스를 완전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
|
Midnight Blood
적절히 프레임을 잘라내고 늘려주면 이렇게 깔끔하게 16:9에 맞춰집니다.
NB POWER
Road of Death
Rock or Die
유형3. 원본이 16:9보다 세로비율이 짧음
21:9 등 아예 다른 화면비를 사용한 BGA입니다.
조정 후에도 레터박스가 남아있어야 합니다.
Astro fight
......눈뽕을 생각하면 그냥 눌린대로가 나을지도
Chrono Breakers
FTR
Minus 3
Nanorisk
유형4. 원본이 16:9보다 세로비율이 김
지금은 이렇게 출력되고 있습니다.
4:3으로 잡아늘려보면 레터박스를 제외한 부분이 16:10입니다.
16:9로 위아래를 자르면 영상이 잘리는 부분이 생기므로, 수정안을 그대로 적용하면 안됩니다.
위아래로 살짝 덜 늘려 영상을 16:9로 조정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Catch Me
슬쩍 눌렸지만 조정 전보다는 낫습니다.
Good bye
그 외 Sunny Side 등
----
이상입니다.
다음 DJMAX RESPECT 패치때는 눌린 BGA를 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스트아크 공용 각인 채용 통계 (선호/비선호 각인) (0) | 2021.08.09 |
---|---|
피치콘(비트콘)으로 DJMAX RESPECT V 하기 (5) | 2020.04.16 |
트럼프의 하스스톤 입문강좌 #9: 장기전 (성기사) (0) | 2015.06.27 |
트럼프의 하스스톤 입문강좌 #8: 무기 들고 있기 (전사) (0) | 2015.06.27 |
트럼프의 하스스톤 입문강좌 #7: 명치난타 (사냥꾼) (0) | 2015.06.07 |